저자 강준만은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강준만은 탁월한 인물 비평과 정교한 한국학 연구로 우리 사회에 의미 있는 반향을 일으켜온 대한민국 대표 지식인이다. 전공인 커뮤니케이션학을 토대로 정치, 사회, 언론, 역사, 문화 등 분야와 경계를 뛰어넘는 전방위적인 저술 활동을 해왔으며, 사회를 꿰뚫어보는 안목과 통찰을 바탕으로 숱한 의제를 공론화해왔다. 2005년에 제4회 송건호언론상을 수상했고, 저널룩 『인물과사상』(전33권)이 2007년 《한국일보》 ‘우리 시대의 명저 50권’에 선정되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정치를 종교로 만든 사람들』, 『미디어 법과 윤리』, 『지방 식민지 독립선언』,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강남 좌파』, 『룸살롱 공화국』, 『특별한 나라 대한민국』, 『한국 현대사 산책』, 『한국 근대사 산책』, 『미국사 산책』 외 다수가 있다. 이 책은 강준만 교수의 ‘세상을 꿰뚫는 50가지 이론’ 시리즈 다섯 번째 책이다. 강준만 교수는 이 책에서 ‘생각과 착각’에 관한 50가지 사례와 이론을 재미있고 생생하게 풀어낸다. 왜 ‘너답게 행동하라’는 조언은 무익한가, 왜 어떤 네티즌들은 악플에 모든 것을 거는가, 왜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속담은 폭력적일 수 있는가, 왜 우리는 ‘내가 맞아. 편견이 있는 건 너야!’라고 생각할까 등 흥미 있는 주제들이 망라되어 있다. 여러 분야의 수많은 학자에 의해 논의된 이론을 끌어들인 답은 우리에게 세상을 이해하고 꿰뚫어볼 수 있는 긴 시야와 깊은 안목을 전해줄 것이다. 이 책을 간단히 요약하여 소개한다. 심리학엔 ‘조명 효과’라는 게 있다. 1999년에 이 말을 만든 미국 코넬대학 심리학자 토머스 길로비치는 여론조사 결과 학생들이 연예인 얼굴이 크게 인쇄된 티셔츠를 입고 다니는 것을 굉장히 창피해한다는 사실을 알고 1998년 ‘가장 볼품없어 보이는 연예인’ 1위를 차지한 가수 배리 매닐로의 얼굴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은 학생들을 강의실로 들여보냈다. 티셔츠를 입은 학생들은 부끄러워했지만, 그런 몰취향의 티셔츠를 눈여겨본 학생은 별로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티셔츠를 입은 학생들은 자신의 티셔츠에 그려진 사람을 알아보는 사람이 46퍼센트일 거라고 예측했지만, 실제로 해당 집단에서 그 수치는 21퍼센트에 불과했다. 인기 없는 인물이나 이미 사망한 사람의 사진이 찍힌 티셔츠를 입었던 경우에는 그 비율이 8퍼센트로 아주 낮았다. 요컨대, 조명 효과는 연극 무대 위에서 조명을 받는 배우처럼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현상을 말한다.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은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외모와 행동을 주시하고 있어 사소한 변화도 다른 사람들이 알아차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조명 효과는 자기중심주의에서 비롯된다. 미국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교수인 칩 히스는 조명 효과를 “눈에 보이는 것을 전부라고 믿는 속성”으로 정의한다. “무대를 비추는 스포트라이트가 어떻게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지 생각해보라.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부분이 얼마나 부각되는지를…… 스포트라이트가 비추는 부분만 보고 바람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스포트라이트를 움직여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실 때로는 스포트라이트 자체를 잊는다. 작고 동그란 불빛 안에 너무 오래 머물다가 그 바깥에 더 많은 부분이 있다는 것을 망각하는 것이다.” 미국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은 “우리가 더없는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생각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말한다. 일본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와 작가 고가 후미타케가 오스트리아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의 심리학을 대화 형식으로 풀어낸 책 『미움 받을 용기』에 한국 사회가 뜨겁게 반응한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 이 책은 ‘생각과 착각’과 관련된 50개의 “왜?”라는 질문을 다양하게 던지고 여러 분야의 수많은 학자에 의해 논의된 이론들을 끌어들여 답을 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과 착각’에 대해 성찰하거나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소통에 충실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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